아이와 함께하는 물놀이의 15가지 장점, 물놀이가 아이에게 이렇게나 좋다고?

아이와 함께하는 물놀이의 15가지 장점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에 아이들과 물놀이를 계획하고 있는 부모님들이 많으실텐데요, 물놀이는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한 재미난 활동이라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신체 발달 및 인지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놀이가 우리 아이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와함께 물놀이

1. 감각운동 기술 발달

물 안에 들어간 우리 아이들은 차가운 물의 온도, 물 안에서의 팔, 다리, 몸 전체의 움직임, 그리고 물의 출렁거리는 느낌을 느끼면서 신체의 감각과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2. 과학적 탐구

물 안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장난감들이 물에 떠있는 모습, 그리고 무거운 물체들은 물 밑으로 가라앉는 모습들을 보면서 부력에 관한 과학적 개념을 이론으로 이해하기보다 실제로 체험을 통해서 관찰하고 경험하게 됩니다.

3. 수학적 개념 이해

물을 떠서 다른 곳에 뿌리고, 붓고 하는 활동을 통해서 물의 부피와 물을 양을 측정하는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4. 대근육, 소근육의 조화로운 발달:

물을 이리 저리 붓고, 물 안에서 신체들을 움직이면서 대근육과 소근육 모두가 골고루 발달합니다.

5. 창의력 표현

물 안에서 놀이를 통해서 아이는 알게 모르게 자신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사용하여 물과 가지고 놀던 물체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들을 찾아냅니다.

6. 언어 발달

함께 물놀이를 하는 친구들, 부모님들과 언어적으로 상호 교류하며, 물 밖에서는 사용하지 않던 언어적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언어적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7. 사회 기술

물놀이 공간에서 미끄럼틀이나 다양한 물놀이 기구들을 차례를 지키면서 이용하고, 친구들과 함께 노는 방식을 자연스럽게 터득함으로써 사회적 기술들을 배우게 됩니다.

8. 진정 휴식

물을 붓거나 손가락으로 흘려보낼 때와 같은 몇 가지 물놀이 활동은 아이들에게 진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감각 체험이며 아이들이 느긋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튜브를 타고 물에 떠있거나 손 끝, 발 끝으로 물을 느낌으로써 아이들에게 심리적 진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적인 체험들은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여유로움을 느끼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9. 문제 해결 능력

물 안에 있는 모래를 쌓거나, 바닥에 깔려 있는 돌들로 물길을 막는 댐을 만드는 방법을 찾거나 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들을 배웁니다.

10. 관찰 예측

물놀이를 하면서 자신이 들고 있는 장난감이 물에 가라앉을지 뜰지를 예측하고 자신이 하는 행동들이 물 안에서 어떻게 작용할지를 예측하면서 과학적 사고를 익힐 수 있습니다.

11. 증발 개념

물 밖으로 튄 물들이 뜨거운 태양에 의해 사라지는 것을 보며 증발에 대한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12. 인과 관계의 이해

위에서 물을 부었더니 돌아가는 물레방아, 모양틀 안에 가득 넣은 모래를 바닥에 찍었을 때 만들어지는 다양한 모양의 모래 등 물놀이 활동을 통해서 인과관계에 대한 시각적 이해가 이루어집니다.

13. 물에 대한 이해

계곡, 강, 바다 등 ‘물’이라는 자연의 개념에 대해서 배울 수 있게 됩니다.

14. 두려움 극복

처음에는 물이 무섭지만 물과 친해지면서 조금씩 물 안에서 활동이 원활해지는 것을 통해서 인내와 끈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15. 시각적 학습

물 밑의 모래를 발로 건드렸을 때 물이 탁해졌다가 가만히 두면 다시 모래가 가라앉아 물이 맑아지는 모습을 보면서 밀도 실험에 대한 시각적 이해가 이루어집니다.

아이와함께 물놀이

물놀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은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학습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번 여름은 아이들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위해서 더 자주 아이들과 시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